1. 공부 계획을 다시 하는 이유

- 최근 1년 동안 새로운 기술도 사용하고 api도 만들어보고 새로운 일을 많이 해봤다.

- 그런데 옛날에 조금씩 업무를 했던 spark, 데이터레이크 구축 작업 같은 것들에 대한 기억이 희미해져간다.

- 요즘엔 ai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고 쉬우니까 직접 구축하면서 잊었던 내 과거의 지식을 다시 메꾸려고 한다.

 

2. 계획 중인 공부 영역

- Airflow : 요즘 k8s를 쓰는 곳이 많다보니 k8s에서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테스트해봐야겠다.

- superset : redash 게시물의 조회수가 떨어진 것을 보니 슈퍼셋 쪽으로도 많이 수요가 옮겨간 것 같다.

- k8s : 22년도인가 그때만 해도 구축이 힘들었던 거 같은데 요즘엔 다시 쉽게 공부해볼 수 있을 것 같다.

- spark : 대용량 db 데이터를 분석용으로 변경하고 사용할 때 사용했었는데, 분석작업에서 멀어지다보니까 잘 안쓰게 돼서 다시 공부해봐야지

- kafka : 카프카는 지금 직장에서 잘 쓰고 있으니 평소에 업무 외에 궁금했던 부분을 작업해봐야겠다.

 

3. TIL로 공부할 때마다 글을 작성하자

- 작은 글이 모이면 큰 내용으로 다시 정리해도 좋지만... 작은 글을 자주 쓰는 것으로 바꿔보자

- 어차피 공부하는 우리 모두 하루마다 공부에 할애할 수 있는 정도가 비슷하지 않을까?

'잡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2024년 블로그 계획  (0) 2024.01.11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