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계정 생성 후 해야할 기본적인 세팅

- 설치 후 첫 화면에서 해봐야할 것들을 간단하게 링크로 제시해주고 있다.

- 우측 상단의 설정 아이콘을 통해 모든 세팅에 접근할 수 있으니 우측 상단의 세팅 버튼을 애용하자.

Let's get started의 순서로 세팅을 진행해보자

 

 

 

2. Data Source - 데이터베이스를 연결

-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나 파일시스템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.

- 포스팅에서는 Mysql 예제DB인 classicmodels를 사용했다.

- New Data Source 버튼을 클릭해서 mysql을 검색하여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세팅 화면이 나온다.

- 하나의 Data Source에는 하나의 데이터 베이스만 연결할 수 있으니 데이터베이스명을 꼭 명시하도록 하자.

- 127.0.0.1 이나 localhost로 접근이 안되는 경우 할당된 ip를 확인하여 입력해보자.

- 연결이 완료 되었다면 좌측 상단의 Queries로 진입해서 쿼리작성과 시각화를 해보자.

New Data source 버튼으로 진입해서 일반적인 DB연결 과정을 진행하면 된다.

 

 

 

3. Queries - 쿼리 결과 조회와 시각화

- 쿼리를 작성하고 결과를 볼 수 있다.

- 조회된 쿼리로 바로 시각화를 할 수 있다.

- 쿼리 결과가 보이는 창에 있는 New Visualization으로 시각화를 할 수 있다.

일반적인 쿼리 작업 환경과 동일하다.

 

- {{}}를 쿼리에 삽입하여 parameter를 설정할 수 있다.

- 해당 기능을 삽입한 쿼리로 대시보드를 구성하면 대시보드를 조회하는 사용자가 인자를 직접 입력할 수 있다.

- 아래의 링크에서 세부 사용법을 알 수 있으니 참고!

- https://redash.io/help/user-guide/querying/query-parameters

대시보드 조회자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.

- Visualization Type에서 다양한 시각화를 선택할 수 있다.

- 일반적인 시각화 방식과 동일하니 기능을 사용해보며 익혀보자.

일반적인 bar chart
워드 클라우드도 가능하다!

- Pivot Table의 기능이 상당히 좋은 편이다.

- Pivot Table에서 다양한 group by 조건을 GUI에서 수행할 수 있다.

- 다만 데이터가 너무 많으면 결과 조회에 많은 시간이 들어가며 컴퓨터 자원도 많이 소모하니 주의해서 사용하자.

컬럼명을 X축이나 Y축으로 이동시켜 사용할 수 있고, 히트맵 등의 시각화 기능을 제공한다.

 

 

 

4. Dashboards - 쿼리 결과와 시각화를 대시보드에 적용

- Queries에서 작성하고 Publishing한 저장된 쿼리 테이블과 시각화를 GUI환경에서 배치하여 대시보드를 생성할 수 있다.

- 우측 하단의 Add Widget을 통해 추가할 수 있으며, 배치 후에 크기와 위치를 조정할 수 있다.

위젯을 모두 배치한 후에는 대시보드도 Publish를 해야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게도 대시보드가 노출된다.

 

 

5. 세세한 사용 방법은 공홈의 가이드를 확인해보자.

- 위의 기능 정도면 기본적인 대시보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.

- 세부적인 세팅 변경이나 기능들은 공홈에 많은 가이드가 있으니 확인해보자.

- 대시보드의 세부 기능은 다음 글로 좀 더 세세하게 풀어보도록 하겠다.

+ Recent posts